ARTWORK
ZOOHYEONG


<Layers of City Project> Series

<流(류)> Series


<Meditation Space> Series


<소요유(逍遙遊)> Series







Film


Commercial


Live Performance


8491



︎  zoohyeong@gmail.com
︎ instagram.com/zoo_artwork

︎  instagram.com/zoo_mov

︎  bit.ly/zoohyeong
︎ facebook.com/zoohyeong





2024 대구아트웨이 기획전시 2부 <산책자>



2024 대구아트웨이 기획전시 2부 <산책자>

전시일정 : 2024. 6. 11.(화) - 8. 17.(토)
전시장소 :대구아트웨이 스페이스 2-4
참여작가 : 김정은, 박정원, 송주형, 전은진, 최목운


‘지하’라는 장소적 특징을 가진 대구아트웨이는 햇빛이 들지 않아 식물이 자라기에 적합하지 않고, 목적성을 가진 인공적이며 획일화된 공간이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걸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곳의 관찰자가 되어 지하 거리를 바라본 결과, 왕복 800m 거리에는 다양한 목적으로 걷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도시의 한가운데를 걷고 있는 ‘거리 산책자’이자 ‘도시 산책자’로 인식되었다.

2024 대구아트웨이 기획 전시 2부 <산책자>에서는 지하 거리(도시)를 걷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산책로를 제시하고자 한다. 산책로에는 시각 예술가 5인(김정은, 박정원, 송주형, 전은진, 최목운)이 선보이는 회화, 조경, 미디어아트, 설치, 조각 작품들이 전시된다. 도시를 대변하는 지하 거리에 자연과 맞닿은 예술을 통해 여유를 찾고, 자신만의 생각과 시선으로 산책로 주변을 관찰할 수 있다. 그리고 단순히 걷는 행위를 넘어, 예술을 탐미하고 주체적 사유를 해봄으로써 도시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현재를 성찰하고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流(류)_Another Land, 렌티큘러 프린팅, 84cm*59cm, 2021


류(流)와 Meditation Space 시리즈는 도시의 일상적 공간 안에 구현된 가상의 자연적 풍경 속에서 스스로를 비워내는 정화의 과정을 거치며 얻을 수 있는 정신적 자유를 제안하는 작업이다. 인간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확장된 행위자(extended agent)로서 존재하는 비인간 물질과 관계 맺기를 통해 공생을 모색하고 도시적장소감을 회복해 지속가능한 공간으로서의 도시를 상상한다.